등산2009. 11. 9. 11:09
  • 날짜 : 2009년 11월 7일(토)
  • 시간 : 09:00~11:10 (약 2시간)
  • 코스 : 청계사 입구(녹향원) - 국사봉 - 이수봉 - 옛골마을
  • 교통편
    - 가는 편 : 인덕원역 2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10-1번 탑승, 종점인 청계사입구(청계산주차장) 하차. 15분 소요
    - 오는 편 : 옛골마을 양재역방향 시내버스 4432번
  • 지도 (등산로)
    지도 크게 보기
    2009.11.9 | 지도 크게 보기 ©  NHN Corp.

이전에 청계산을 한번 갔다온 적이 있었는데, 서울대공원으로 해서 올라갔더니 코스가 너무 길어서 봉우리를 못 올라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다시 올라갔다 왔어요~모.. 이번에도 지도를 출력 해 놓고는 안 가지고 가서 전혀 다른 코스로 올라갔지만요~^^; 그럼 위 코스 지도 안에 있는 번호대로 시작합니다~

1. 청계사 입구(녹향원) / 09:03
  버스에서 내려서 좀 올라가다 보면 오른쪽 편에 녹향원 이란 곳이 보이고 약간 더 올라가면 화장실이 하나 보입니다. 그 화장실 바로 전에 아래와 같은 표지판이 있어요.
  표지판에 이수봉과 국사봉이 있는데 거리는 얼마 안 되더군요.. 그리고 올라가시는 분들이 보이시길래 좋다고 올라갔죠. 하지만.. 거리가 짧은 만큼 경사도는 높다는거!!^^

2. 반 정도 올라와서.. / 09:33
  숨차게 올라오다 보면 표지판과 의자가 있는 곳이 있습니다~ 1~2번 구간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사진에서 보시면 위쪽으로 올라가시는 분들이 보이는데 저 방향이 국사봉을 향하는 방향입니다.
  위 사진에 보이시는 표지판... 거리도 좀 의심스립고.. 시간은 엄청 의심스럽습니다!!!

3. 국사봉 / 09:53
  국사봉에 도착하였습니다~

봉에서 내려다 보이는 배경을 찍고 싶었지만... 안개가 껴서 전혀 보이지를 않더군요..

4. 이수봉 가는길
  국사봉에서 이수봉 가는길은 '오르막길~ 내리막길~'이 계속 있습니다~^^ 그래도 지칠만 하면 내리막길이 나와서 쉽게 갈 수 있어요~

확실치는 않지만 아래 표지판이 지도에서 4번으로 표시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나무에 보니 누군가가.. 거리 좀 써달라고 낙서를 해 놓았더군요.

이제 이수봉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5. 이수봉 도착 / 10:28
  이수봉에 도착하였습니다! 올라올 때는 등산객들이 별로 없었는데, 옛골마을 쪽에서 올라오신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구요~

아래 표지판에 보시면 오른쪽은 옛골, 왼쪽은 절고개능선(매봉)이 쓰여 있습니다. 이때.. 제가 또 한번의 실수를 저질러버립니다.. 원래 계획한 출발지가 이미마을이고 도착지가 녹향원 이었는데 이미마을 위치를 확실히 몰라서 녹향원에서 출발을 하였지요.. 그래서 내려갈때는 이미마을 가야지 해 놓고는.... 전혀 반대방향인 옛골(성남) 방향으로 내려가버렸습니다. 이미 이 사실을 알았을 때는 늦었기에 그냥 내려갔죠~ 저희집은 산본인데 말이죠..^^;

6. 하산길
  하는 수 없이 옛골로 계속 내려갔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표지판이 확실히 6번 위치인지는 모르겠지만.. 시간상으로는 맞아 떨어지는 것 같더군요.

옛골 방향에서 올라오시는 분들은 상당히 많았습니다~ 내려가는 사람은 저를 포함해서 뜨문뜨문 보이더라구요.

7. 봉오재 / 11:14
  이 곳도 확실히 7번 위치가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지도에 표시가 안 되어 있더라구요. 이제 옛골마을이 얼마 안 남았네요~^^

8. 옛골마을 도착~ / 11:19
  옛골마을에 도착하였는데.. 중간에 샛길로 내려와서 그런지 이상한 입구로 와 버렸네요~^^

아래 사진 보시면 '이수봉등산로 올라가는길' 이라고 쓰여져 있는데 실제 등산로는 왼쪽에 등산객들이 많이 올라가는 곳 같습니다. 오른쪽에는 식당들이 쭉 있거든요~ 그리고 지도상에서도 굵은 길은 왼쪽 같아요!

※ 버스 정류장
  위 등산로 입구에서 좀 내려오시다 보면 버스정류장이 하나 있습니다~ 옛골길 입구 쪽이에요. 그런데 보시면 성남(모란) 쪽으로 가는 버스 밖에 없는데요. 옆에서 어떤 분들이 하는 얘기를 듣고 있으니 이 정류장은 성남 방향밖에 없다고 하더군요. 양재방향 버스는 고속도로 밑 지하도를 지나서 좀 더 가야합니다. 사람들 많이 다니는 길로 가다 보시면 보일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