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2009. 11. 16. 16:05
  • 날짜 : 2009년 11월 15일(일)
  • 시간 : 11:10~14:30 (약 3시간 20분)
  • 코스 : 수리산역 - 주공4단지 408동 입구 - 감투봉(185m) - 임도오거리 - 슬기봉(474.8m) - 칼바위 - 병풍바위 - 태을봉(489m) - 관모봉(426.2m) - 수리약수터
  • 교통편
    - 가는 편 : 수리산역 1번 출구 (2번 출구로 나갈경우 5단지에서 시작)
    - 오는 편 : 수리약수터에서 아파트 단지 내 마을버스 이용, 산본역 혹은 금정역
  • 지도 (등산로)
    아직 네이버 등산지도에서 제공하지 않고 있네요... 위에 등산코스에 있는 지도 참고하세요.





  수리산은 제가 살고 있는 산본신도시(군포)에 있는 산으로 얼마전에 도립공원이 되었습니다. 처음 등산을 한 것도 수리산 이었는데.. 이제서야 등산로를 제대로 익혀서 등산기를 작성하네요~^^ 위 코스에 있는 등산로의 번호 순서대로 설명 시작하겠습니다!

1. 4단지주공약수터 / 11:10
  보통 수리산에 오시는 분들은 수리산역에서 내리셔서 2번출구로 나가서 주공5단지 517동 뒷편으로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5단지 쪽으로 가면 낮은 능선에 있는 소나무들도 이쁘지만 감투봉이라는 작은 봉우리에 갈 수가 없답니다.. 그래서 전 주공4단지(수리산역 1번 출구) 408동 뒷편에 있는 약수터에서 부터 출발했습니다~ 모.. 제가 사는 곳이 4단지이기도 하고요~^^


2. 능선 진입 / 11:15
  1번 약수터에서 좀 올라오시면 감투봉으로 향하는 능선에 진입합니다. 아래 표지판에 보이시는 대로 감투봉 방향으로 우측으로 가시면 되요~


3. 감투봉(185m) / 11:24
  감투봉 도착입니다~ 금방 도착하죠?? 정말... 간단한 산책 코스로 좋습니다!ㅎㅎ


4. 5단지 등산로와 교차로 / 11:36
  위 1번에서 말씀드린대로 5단지에서 올라왔을 경우 지금 이 지점에서 만나게 됩니다. 표지판에 수리산역 방향이 5단지 방향이고요~ 어디 동창회에서 단체로 많이 오셔서 표지판 밖에 찍지 못햇네요. 정자도 있고 의자도 있어요. 용진사(슬기봉) 방향으로 가시면 됩니다~


5. 대야미와 교차로 / 11:40
  이곳은 확실한지는 모르겠고.. 짐작입니다. 지도상으로 봐서는 맞는 것 같은데요~ 역시 용진사(슬기봉) 방향으로 가시면 됩니다.


6. 임도오거리 / 11:57
  임도오거리에 도착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오거리에요~ 처음 왔을 때 '산에도 오거리가 다 있구나' 하고 생각했었는데..^^ 저 멀리 슬기봉이 보이네요~ 기온은 낮았지만 날시가 좋아서 잘 보이네요! 아래 사진의 정면방향으로 올라가시면되요~ 4분이 올라가시는 방향으로요.


7. 슬기봉 올라가는 길
  슬기봉에 올라가시는 부분은 6번 임도오거리까지 올라오는 길과 전혀 다릅니다. 갑자기 급경사가 시작되거든요~
  
  한참 올라가시다보면 전망대 같은게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데요~ 거기서 보는 전망이 괜찮아요~ 산본신도시 전역이 다 보이거든요!

  전망대를 보고 나서 계속 올라가다 보니 갑자기 슬기봉이 온데간데 없어졌습니다! 철조망만 보이고 말이죠.. 저도 처음 갔을 때 헤맸는데 태을봉 표지판을 따라서 계속 가야 합니다. 아래 사진의 표지판에 코스지도에 7번으로 표시된 부분이에요~


8. 슬기봉(474.6m) / 12:27
  슬기봉에 도착하였는데.. 사진이 영 이상하네요~ 잠시 경치 보면서 쉬시면 됩니다~^^


9. 태을봉 가는길
  슬기봉에서 태을봉을 가는 길은 능선을 계속 타고 갑니다. 그런데 중간 중간 바위들이 있어서 좀 신경써야 되는 코스일 수도 있어요~
  아래 칼바위를 볼 수가 있어요~ 바위는 안 찍고.. 소나무만 찍었네요..^^;

  아래 사진은 가다보면 왼쪽 편으로 보이는 도로인데 외곽순환고속도로입니다~ 아마도요..^^; 고속도로 밑에 보시면 주차장 같은게 있는데 이 곳이 안양시 병목안입니다. 나중에 언제 한번 쓸 일이 있겠지만 이 곳에 있는 시민공원이 작지만 근처에 사신다면 가볼만한 곳이에요~

  저 멀리 보이는 곳이 태을봉인가.. 하면서 찍어봤어요~ 열심히 올라가시는 등산객분들이 보이네요~^^

  아래 사진은 병풍바위를 건너고 나서 찍은 사진이에요~ 이것만 건너면 태을봉이 바로 앞입니다! 예전에.. 태을봉에서 슬기봉을 갈려고 했을 때 이 바위를 건너야 되는거였는데.. 도저히 길 같이 안 보여서 사진의 오른쪽으로 계속 내려갔더니.. 병목안으로 내려갔어죠~^^ 물론 오른쪽으로해서 내려가시지 말고 돌아서 가시면 슬기봉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10. 태을봉(489m) / (13:21)
  드디어 수리산의 정상 태을봉에 도착하였습니다! 등산객 분들이 많이 계서서 간단하게 이름하고 헬기장만 찍었어요~

  헬기장이 있고 사진의 왼쪽은 안양시내, 정면은 평촌, 오른쪽은 산본이에요~ 모.. 아주 딱 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큰 건물들을 위주로 보았을때요~^^


11-12. 관모봉 가는길
  이제 한번도 가보지 못한 관모봉을 향해 열심히 내려오는데.. 아래와 같은 표지판이 보이더군요. 관모봉이 20m???? 아무리 가까워도.. 20m면 바로 보이는 바위일텐데.. 하면서 가보았습니다. 그런데 바위에 올라가도 아무런 표시도 없고 사람도 없는거에요~ 그래서 내리막길이 보이길래 내려가 보았는데.. 이런.. 저 아래쪽으로 병목안이 또 보이는 것입니다! 방향이 아니다 싶었는데.. 다시 올라와서 사진을 찍었습니다!ㅋ 아무래도 저 20m는 앞에 어떤 숫자 하나가 지워진 것 같아요. 저처럼 낚이지 마세요...^^;

  아래 사진에 보시면 왼쪽에 표지판이 있는데 오른쪽에 보시면 길이 보여요~ 제가 바보였는지.. 이전에는 분명히 안 보였었는데.. 오른쪽으로 가셔야 관모봉이 나와요~

  아래 사진이 코스지도의 12번에 해당하는 장소 같아요~ 노랑바위라.. 이 때 처음 알았는데 담에 함 가봐야 되겠어요~


13. 관모봉(426.2m) / 14:02
  관모봉에 도착! 여기도 역시 등산객 분들이 많으셔서 제대로 사진을 못 찍겠더라구요.

  태극기가.. 위에가 떨어져서 휘날리고 있더라구요. 제대로 붙어있으면 참 멋있을텐데.. 어쩌더 떨어졌는지 모르겠습니다. 국기대 아래에 보시면 바위로 글 써놓은 것도 있으니 함 보세요~ 산을 아끼자는 내용이에요~^^

  아래 사진에서 보이스는 곳이 평촌방향입니다. 외곽순환도로와 범계쪽에 있는 고속도로 진출입로가 보이더라구요.

  아래 사진은 산본방향이에요~ 중앙공원과 이마트가 보이네요~^^


14. 관모쉼터 / 14:15
  수리약수터 방향으로 내려오시다 보면 관모쉼터라는 곳에 도착해요.


15. 수리약수터(산림욕장) 도착 / 14:32
  드디어 도착하였습니다~ 시간으로 따지면 제가 한 등산중에서 가장 길게 했네요~ 물론 많이 다니시는 분들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그래도 초보자이니..^^;
  참고로 지금 제가 내려온 이곳에서 올라가는 코스는 길도 넒고 경사도 완만해서 어린아이나 어른분들도 올라가시기 좋을 것 같아요~ 관모봉을 거쳐서 태을봉까지 가는 코스가 매우 괜찮답니다~


  이번 등산으로 느낀점은... '준비를 철저히 해가야되겠다!!' 입니다. 왜 생각을 못했는지.. 장갑도 안 끼고 가서 추운날 고생이 많았어요..^^;
Posted by 황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