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2009. 11. 24. 13:14
  Subversion(http://www.subversion.tigris.org/)은 CVS(Concurrent Versions System) 처럼 코드파일이나 일반파일의 버젼을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두 프로그램의 가장 큰 차이점은 Subversion은 여래개의 파일들이 한번에 수정되었을 때 여러개의 파일에 하나의 버젼을 부여하고 CVS는 파일 별 버젼을 부여한다는 점 입니다. 보통 버젼을 부여한다 하면 CVS 방식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부분이지만.. 사용법이나 구축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SVN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되네요.
  이 메뉴얼은 구축에만 관련된 내용으로 사용법에 관한 것은 다른 곳을 참조해주세요~ 저도 사용법을 정확하게 아는게 아니거든요..^^;




1. 서버 구축
1. Subversion 설치
  우선 위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합니다. 설치과정에 특별히 설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2. SVNManager 설치
  위 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시는데 위 Subversion 설치 시 설정디렉토리를 건드리지 않았다면 그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위 프로그램은 SVN의 저장소와 Port 번호를 설정하여 서버를 시작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3. NewSVN를 통한 저장소 구축
  위 프로그램은 이전에 어느 카페에서 구한건데.. 어디인지 알 수가 없네요.. 암튼 저장소를 쉽게 구축할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우선 저장소로 사용할 폴더를 생성합니다. 폴더명은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음 위에서 다운 받은 압축파일을 푸시고 NewSVN.exe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는데 우선 상단에 있는 '저장소 위치'를 위에서 만든 폴더로 지정합니다.

  폴더 지정 후 오른쪽 하단 부분에 '저장소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소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 Test라는 이름으로 생성하였습니다. CMD창이 하나 뜨면서 자동으로 저장소를 생성해줄꺼에요.

  이제 이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클라이언트) 계정을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저장소 이름' 아래 부분에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는 부분에 입력을 하고 '계정 추가/변경'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계정이 저장되었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 시키고 저장소 폴더에 가보면 아래와 같이 Test라는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저장소에 있는 폴더는 건드리면 안 되는 폴더입니다. 그리고 안에 들어가도 실제 파일이 있거나 하지 않습니다.


4. SVNManager를 통한 SVN 서버 실행
  이제 위에서 설치한 SVNManager을 실행합니다. 저장소 위치를 설정하고 Port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Start' 버튼을 눌러주세요~

  Port 번호가 Windows 방화벽이 등록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등록을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물론 '차단 해제'를 클릭해주어야하죠!

  이것으로 서버구축은 끝~

2. 클라이언트
1. TortoiseSVN 설치
  다음 주소(http://tortoisesvn.net/downloads) 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용량이 커서 업로드가 안되네요..^^ 설치과정에 특별히 손 댈 것은 없습니다. 다 설치 후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2. SVN Checkout
  Checkout이란 서버에 있는 내용을 처음으로 클라이언트로 가져오겠다는 뜻 입니다. 간단하게 SVN이나 CVS에서 사용하는 주요 3가지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 Checkout : 서버에 현재 있는 내용을 클라이언트로 처음 가져옴.
  - Commit : 사용자(자신)가 수정 한 내용을 서버에 반영
  - Update : 다른 사용자가 Commit한 내용을 나에게 반영
  이외에도 수 많은 명령어들이 있지만.. 저도 자주 사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많이들 보실 수 있을거에요.

  'SVN2'라는 폴더를 하나 생성한 후(폴더명은 맘대로) 마우스 오른족 버튼을 눌러서 SVN Checkout을 클릭합니다.

  URL은 서버의 ip주소와 저장소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같기 때문에 그냥 localhost로 해 주었고 저장소 이름은 Test 입니다.
  Checkout directory는 Checkout 한 내용이 들어 갈 폴더입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물어보는데 이는 서버 구축 시 NewSVN를 통해서 입력한 계정과 암호 입니다. 위에서 입력한 대로 test/test를 입력합니다.

  SVN2 폴더안에 Test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에 들어가보시면 아무것도 없이 숨김속성의 '.svn' 폴더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폴더는 Test라는 폴더가 SVN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는 뜻을 나타내므로 절대 지우시면 안됩니다. 이제 이 안에 코드파일이나 일반파일등을 추가하여 commit과 update를 통해 버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황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