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09. 5. 13. 18:22
줄넘기 동영상입니다.
요즘 들어 한 동안 안 했던 줄넘기를 다시 시작했는데,
양발모아뛰기(일반줄넘기), 앞으로흔들어뛰기(TV에서 권투선수들이 하는 줄넘기..^^), 번갈아뛰기(제자리 달리기), 이중뛰기(쌩쌩이)
이정도를 하는데, 이게... 하다보니 지루해 지더군요.
그래서 혹시나 하고 찾아봤는데, 줄넘기협회(http://www.rope21.com/main_m21.php)에 여러 줄넘기 방법들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동영상 보는게 다운 받아서 봐야하는 불편함이 있기에 글로 써 봅니다.
우선 이번에 쓸 글은 "기본스텝"입니다.

§ 양발모아뛰기
1. 양발을 모아 동시에 뛴다.
2. 줄 한번 돌려 한번씩 뛴다. (1회전 1도약)

이건 우리가 흔히 하는 일반 줄넘기 입니다.
모.. 딱히 설명 드릴게 없네요~^^;


§ 번갈아뛰기
1. 제자리에서 조깅하는 것처럼 가볍게 뛴다. 
2. 각 발(왼발,오른발)이 뛸 때 줄을 한 번씩 돌리며 뛴다.

말은 좀 어려운데, 그냥 제자리 달리기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쉬우면서도 운동량이 많은 줄넘기라 생각이되네요.
그런데 그냥 제자리에서 계속 뛰다보면 재미가 없을수도 있기에 저 같은 경우는
앞뒤로 10발자국씩(앞으로 뛰면서 10보, 뒤로 뛰면서 10보) 움직이면서 뛸 때도 있고,
아니면 정말 줄넘기를 하면서 천천히 달리기를 할 때도 있습니다.
물론 주위에 피해입히거나 방해받을 물체나 사람이 없을경우에 해야합니다!!^^


§ 번갈아2박자뛰기
1. 왼발로 두 번, 오른발로 두 번씩 번갈아 줄을 넘는다. 
2. 제자리에서 가볍게 뛰는 방법과 좌우로 이동하면서 뛰는 방법이 있다. 
3. 장시간 뛰는데 가장 적합하다.  

번갈아뛰기의 응용이네요.
어떻게 보면 이게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줄넘기를 어느 정도 한 상태에서 해야 발목이나 다리에 무리가 덜 갈꺼라 생각되네요.


§ 앞으로흔들어뛰기
1. 오른발로 두 번 뛰는 사이에 왼발을 뒤로 들었다가 앞으로 흔들어 낸다. 
2. 왼발을 땅에 디딜 때, 동시에 오른발을 뒤로 든다. 
3. 왼발로 두 번 뛰는 사이에 오른발을 뒤로 들었다가 앞으로 흔들어 낸다.   

TV 같은 곳에서 권투선수들을 보면 이 줄넘기를 가장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실제로도 그런지는 저도 잘...ㅋ)
그래서 그런지 이 줄넘기를 하는 모습을 보면, 오.. 어느 정도 줄넘기 좀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저도 군대에 있을 때 줄넘기를 많이 했는데, 선임들이 하는 거 보고 배워서 하기 시작했죠.
처음에 하실때는 스텝이 막 꼬이고 그럴꺼에요~(물론... 제가 운동신경이 안 좋아서 그럴 수도 있지만...ㅎㅎ)
그럴때는 위에 있는 "번갈아뛰기"를 하시면서 중간에 한번씩 해보세요.
뛰는 박자가 비슷하기 떄문에 하시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타이밍이 몸에 익숙하게 됩니다!


§ 뒤로들어모아뛰기
1. 발을 뒤로 들었다가 발끝을 마루에 붙이는 것처럼 낸다. 
2. 발뒷꿈치로 엉덩이를 칠 정도로 깊숙이 굽혔다 편다. 
3. 두 번 연속으로 뛰는 방법도 있다.

저도 아직 못해봤는데, 오늘 함 해봐야 되겠네요~


§ 옆으로흔들어뛰기
1. 좌우의 발을 옆으로 흔들면서 줄을 넘는다. 
2. 흔들었던 발을 붙일 때는 반대발을 차내듯이 뛴다. 
3. 줄이 지나간 뒤에 발을 흔든다. (지나기 전에 흔들면 줄에 걸림)

이거 역시 못 해본겁니다.. 오늘 해보긴 해봐야 되겠는데, 잘 될지 모르겠네요..ㅋㅋ


§ 엇걸었다풀어뛰기
1. 팔을 엇걸어서 한번 뛰고, 팔을 풀고 한번 뛴다. 
2. 처음에는 깊이 엇걸어서(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이며) 뛰어야 한다. 
3. 두손 높이를 같게 해야 잘 된다. 
4. 번갈아 뛰면서 하면 쉽다.

이것도 많은 본들이 보셔서 알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동영상에서는 팔을 풀어주는 동작을 안하더군요..^^;
그리고 벗갈아 뛰면서(달리기 하면서) 하면 쉽다고 하는데.. 이렇게 하는 건 처음 봐서 해봐야 쉬운지 알겠어요~ㅋㅋ


§ 4박자엇걸었다풀어뛰기
1. 팔을 엇걸어서 두번 뛰고, 팔을 풀고 두번 뛴다. 
2. 처음에는 깊이 엇걸어서(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이며) 뛰어야 한다. 
3. 두손 높이를 같게 해야 잘 된다. 
4. 번갈아 뛰면서 하면 쉽다. 

"엇걸었다풀어뛰기"의 응용으로 이 동영상에서는 팔 풀어주는 동작을 보여주고 있네요.


§ 십자뛰기
번갈아2박자뛰기 요령으로 하되, 왼쪽, 오른쪽, 앞으로, 뒤로 약간씩 이동하며 뛴다.

"오.. 이런 줄넘기가!!"
제목만 보고는 무슨 줄넘기를 말하는건가 하다가 동영상을 보니 상당히 재미있게 보이는 줄넘기더군요!!
보통 줄넘기를 하다보면 혼자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루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줄넘기는 지루함도 없애면서 운동량도 많은 줄넘기라 생각되네요.
아무래도 오늘부터는 이 줄넘기가 주종목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정도가 기본스텝으로 불리는 줄넘기 방법들 입니다.
홈페이지(http://www.rope21.com/main_m21.php)에 들어가시면 다른 방법들도 있어요~
다음에 제가 글로도 또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여름이 얼마 안 남았으니 줄넘기를 통해서 다들 건강한 몸 만드세요~~~
단!!! 당연히들 아시겠지만 너무 무리한 운동은 몸에 안 좋습니다!
Posted by 황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