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Java2009. 6. 2. 23:45

1. 설치환경

  • Version : eclipse-jee-europa-winter-win32
  • 운영체제 :  Microsoft Windows XP Home Edition
  • JDK : JDK 6 Update 12

 

2. JDK 설치

JDK 설치 (JDK 6 Update12) 참고.

 

3. 다운로드

이클립스는 홈페이지(http://www.eclipse.org)에서 다운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클립스 자체가 여러 패키지(버젼)가 있기 때문에 사용상 편리한 패키지로 다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을 주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기본적인 Java application 개발 뿐만 아니라 Web application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플러그인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Europa 패키지를 사용하는데, 특별한 이유는 없고 단지 Ganymede 패키지에 비해 가볍기 때문입니다.
이 링크(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europa/winter)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여기서 주황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바로 위에 있는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패키지는 Java application을 개발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위 화면에서 역시 주황색 부분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4. 설치

정확하게 말하면 이클립스는 설치라는 개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압축파일을 풀기만 하면 별도의 인스톨 과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압축파일을 저 같은 경우는 알집을 이용해서 압축을 풀어주었습니다.

 


그럼 압축을 푼 폴더안에는 위 그림과 같이 폴더와 파일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중요한 부분은 “plugins” 폴더와 실행파일인 “eclipse.exe” 파일입니다.
“plugins” 폴더는 이클립스에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폴더로 다운받은 플러그인을 이 폴더안에 복사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이클립스를 재 실행 해주면 플러그인이 적용 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clipse.exe” 파일을 실행시켜 주시면 이클립스가 실행됩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아래쪽에 진행바를 보실 수 있는데, 이클립스의 플러그인을 로딩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 마디로 플러그인이 많으면 많을수록 실행하는 시간이 오래걸리게 됩니다.

 

 
실행된 화면입니다.

'I/T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ndomString (임의 문자 추출)  (0) 2009.11.24
ExecutionTime (실행 시간 측정)  (2) 2009.11.24
JDK 설치 (JDK 6 Update12)  (0) 2009.06.02
[I/T>Java] Converting StringArray To List  (0) 2009.04.27
[I/T>Java] Generating Random String  (0) 2009.04.27
Posted by 황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