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indows2009. 6. 9. 12:13

Windows에 보면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이 기능을 이용하면 다른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연결을 해서 조정이 가능하게 되죠.

네이트온에 보면 비슷한 기능이 있는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해봤을 때는 메신져 상에서 허락을 해야지만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그 컴퓨터 앞에 사람이 없으면 못하게 되죠…

 

1. 환경

  • 컴퓨터A (접속 당하는? 컴퓨터) : Windows XP Pro
  • 컴퓨터B (접속 하는 컴퓨터) : Windwos XP Pro

 

2. 컴퓨터A (접속 당하는 컴퓨터) 가 할일

  우선 접속 당하는 컴퓨터(조정 당하는 컴퓨터)에서 설정 해주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위 그림처럼 ‘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신 후 ‘속성’을 눌러 주세요.

 

그럼 위에 그림처럼 ‘시스템 등록 정보’가 뜨고, 가장 마지막에 있는 ‘원격’ 탭으로 이동 후 주황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사용자가 이 컴퓨터에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음’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게 컴퓨터A에서 해야 할 일들입니다. 추가적으로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면 사용자 별로 서비스를 지정해 줄 수 있지만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3. 컴퓨터B (접속 하는 컴퓨터)가 해야 할일

위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실행합니다.

 

그럼 위에 같은 그림이 뜨는데요, 컴퓨터’ 항목이 있는데 이 곳에 컴퓨터A의 ip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ex. 111.111.111.111)

 

  접속이 이상 없이 되면 위 그림처럼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만약에 컴퓨터A에 암호가 입력이 안 되어 있다면.. 상당히 위험하겠죠?

 

  정상적으로 접속 된 화면입니다. 창을 줄여놓아서 시작 버튼 같은 것들이 보이지 않는데, 스크룰 바를 움직여서 작업하셔도 되고, 아니면 풀스크린 모드로 작업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작업이 다 끝난 후에는 ‘시작’ 버튼을 통해서 컴퓨터 종료하듯이 세션을 종료시켜 주세요. 안 그러면 계속해서 작업 상황을 유지하기 때문에 느려질 수가 있습니다.

 

 

4. 추가 기능 (디스크 공유)

  이건 모르고 있었는데 오늘 만지다 보니 디스크를 공유할 수 있더군요.

  위 연결화면(IP입력) 부분에서 ‘옵션’ 버튼을 눌러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일반’ 탭에는 아까 보셨듯이 컴퓨터(IP)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로컬 리소스’ 탭으로 이동하시면 ‘자세히’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 주세요.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드라이브’ 부분을 확장시키면 현재 자기 컴퓨터(컴퓨터B)에 있는 드라이브 목록이 출력이 됩니다. 여기서 공유하고 싶은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나가주세요. 그리고 나서 ‘일반’탭으로 이동해서 IP 입력 후 연결을 해줍니다.

 

  이런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자세히’버튼을 눌러보시면 아시겠지만 공유를 하겠냐고 물어보는 내용입니다. ‘연결’버튼을 눌러주세요.

 

  접속한 후 ‘내 컴퓨터’안에 들어가 보시면 기타 항목에 공유한 D드라이브가 보입니다. 컴퓨터B의 D 드라이브죠. 이렇게 해 놓이시면 편하게 파일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결 후 드라이브가 잡히는데 좀 시간이 걸리더군요.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안 떠 있으면 좀 기다리다가 다시 열어보세요.

 

 

5. 포트(port) 변경하기

  Windows의 원격 데스크톱은 기본적으로 3389 포트를 이용해서 접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이 포트가 방화벽에 의해 막혀있으면 다른 포트를 이용해야 하는데 포트를 변경해 주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 주어야 합니다. ‘시작>실행’을 눌러주시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regedit를 입력해 주세요.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왼쪽에 폴더트리에서 아래의 경로대로 찾아갑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Wds\rdpwd\Tds\tcp

이 경로에 들어가 보시면 ‘PortNumber’라는 값이 있습니다. 이 값을 더블클릭 하면 편집창이 뜨는데, 단위를 10진수로 바꿔주시고 ‘값 데이터’ 부분에 변경할 포트 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WinStations\RDP-Tcp

경로에 있는 ‘PortNumber’ 항목도 같은 포트 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변경이 완료됩니다.

'I/T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Live Writer로 블로그 글쓰기  (0) 2009.06.03
FTP 사용자 격리  (0) 2009.02.25
Posted by 황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