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eb2009. 2. 21. 20:08

Web Server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고, 그 중에서 Apache는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Web Server입니다.
하지만 Apache만 사용할 경우에는 일반적인 Html작업만 가능하기 때문에 PHP를 이용해서 좀 더 다양한 기능의 Web을 만들 수 있게 되죠.
이번 설치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확인 버튼만 몇 번 눌러주면 되죠..
하지만 이후에 설명할 Apache + Apache Tomcat + PHP + JSP 환경을 갖추기 위한 준비 단계라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1. 설치환경
 - O.S :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XP의 경우에도 거의 동일합니다.)
 - Apache : Apache HTTP Server 2.2.10
 - PHP : PHP 5.2.8


2. Apache 설치

우선 다운을 받아야 됩니다. 당연한 말이죠??^^
http://www.apache.org에 들어가면 다운을 받을 수 있지만 위에 말씀드렸듯이 Apache Tomcat과 연동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전 버젼을 다운 받도록 하겠습니다.
http://archive.apache.org/dist/httpd/binaries/win32/ 이 주소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apache_2.2.10-win32-x86-no_ssl.msi"를 찾으셔서 다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화면이 출력되고, "Next"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라이센스 동의 확인이 나오는데 동의한다고 체크하고 역시 "Next"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설치하기 전에 읽어보라는 글인데.. 어렵군요..^^;

Server의 정보를 수정하는 화면입니다. 도메인과 서버이름 그리고 관리자 이메일 주소를 쓰라고 되어있는데, 직접 서버를 운영하실 계획이 아니시라면 그냥 넘어가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설치 타입 설정부분인데 기본 설정으로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은 설치 디렉토리 설정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Program Files 폴더에 설치되지만 폴더를 변경하여 WebServices라는 폴더에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 확인인데, 이상 없다면 "Install" 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치가 진행중 이군요..

설치가 다 끝나다고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혹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제가 아는 경우로는 이미 Apache가 설치되어 있어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전에 설치했었던 Apache가 제거가 제대로 안 되어서 오류가 발생하는데 그 때는 윈도우의 서비스 목록에서 제거를 해 주신 후 하시면 될 꺼에요.

설치도 정상적으로 되고, 실행도 정상적으로 될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작업표시줄의 시계 옆에 초록색 재생버튼의 모양으로 표시가 됩니다. 현재 서버가 돌아가고 있다는 뜻이죠.

웹브라우저를 띄우고 http://localhost/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서버가 일하고 있다고 출력이 되는군요. 예전에는 글자가 꽤 있는 페이지가 떴었는데.. 정말 단순해 졌네요.ㅎㅎ


3. PHP 설치
이번에는 PHP 설치입니다. 이전에 압축된 버젼으로 할 경우에는 직접 설정해주어야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인스톨 버젼을 다운받아서 하니 간단하군요..
http://www.php.net/downloads.php 여기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럼 Windwos Binaries 에 있는 PHP 5.2.8 installer 클릭하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출력되고, kr.php.net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출력되는데, 설명이 필요없는 부분은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폴더 설정 부분입니다. 아까 Apache를 설치하였던 WebServices 폴더로 설정하시면 관리하기가 편할꺼에요.

Web Server 선택 부분인데, Apache 2.2.x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Apache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아까 설치되었던 폴더를 탐색해서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PHP설치가 끝났으면 Apache를 재시작 해 주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Apache에서 PHP module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되기 때문이죠.
시계 옆에 있던 초록색 재생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 "Restart"버튼을 누르시면 재시작을 하게 되는데, 그리고 나서 닫았다가 다시 한번 열어보세요.

다시 열어보시면 상태표시줄에 PHP /5.2.8 이라는 글자가 추가된거 보이시죠?? 위에서 재시작만 해도 실제로는 적용이 되지만 상태표시줄의 글자는 바로 바뀌지 않더군요. 그래서 닫았다가 다시 띄어주시면 아래와 같이 제대로 적용이 되었다고 나옵니다.

이제 php 페이지가 제대로 출력되는지 확인해 봐야 되겠습니다.
Apache의 기본 루트 폴더는 Apache설치 디렉토리 안에 있는 htdocs입니다. 여기에 test.php파일을 생성합니다.

test.php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웹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test.php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php에 대한 정보화면이 출력되고, 한글도 제대로 출력이 됩니다. Windows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참 편하게 한글을 출력해 주지만 linux 같은 경우는 상당히 고생하거든요...

이렇게 해서 PHP를 웹에서 서비스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T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Web] JSP + MySql (JDBC)  (2) 2009.03.14
[I/T>Web] Apache Tomcat 에서 Context Path 설정  (0) 2009.03.14
[I/T>Web] PHP + MySql  (0) 2009.02.27
[I/T>Web] Apache, Apache Tomcat 연동  (0) 2009.02.22
[I/T>Web] Apache Tomcat 설치  (0) 2009.02.22
Posted by 황타